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취업

커버레터와 자기 소개서

젊은이를 위한 Job Search 전략
내가 사랑할 ‘Job’어떻게 구할 것인가? (7)

매력적인 이력서④–커버레터와 자기 소개서

많은 입사 지원자들에게 취업을 하기위해서 자기 소개서를 작성 하는 것은 이제는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절차가 되었다. 누구나 기업에 입사하기위해 지원하는 과정 속에서 거의 모든 기업이 지원자들에게 반드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서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커버레터라는 양식은 아직 대부분의 젊은이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양식으로 생각될 수 있다. 만일 해외에서의 유학경험이 있다던가 그 동안 외국기업에 꾸준히 지원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그래도 커버레터가 무엇이며 어떻게 작성을 해야 하는지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때로는 그러한 해외에서의 경험과 다양한 외국기업 지원 경력에도 불구하고 외국기업 인사담당자나 임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맛깔스러운 커버레터를 자신 있게 쓰는 사람은 흔치 않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 하자면 커버레터는 외국기업에 지원할 때 반드시 필요한 양식의 하나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물론 국내 기업에서는 커버레터 작성을 요청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여러분들이 외국기업에 지원을 하면서 커버레터를 잘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요령을 갖추게 된다면 가까운 미래에 국내기업에 지원을 할 경우에도 커버레터를 작성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경력과 가치를 좀 더 효과적으로 기업에 어필할 수 있는 응용력이 생기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을 해 본 적이 있는가. 여러분은 혹시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을 해 본적이 있는가? 당연히 있으리라 생각한다. 가족에게, 애인에게, 이성 친구에게 그리고 좋아하는 선후배 등에게 말이다. 그리고 누구든지 정말 자신이 사랑하고 좋아하는 사람에게 선물을 할 때엔 보통 정성스럽게 포장을 하고 더 세심한 사람은 예쁜 축하카드에 애틋한 사연까지 적어서 선물과 함께 전달하곤 한다. 비록 전해주는 선물이 값비싼 물건이 아닐지라도 정성스럽게 포장을 하고 거기에 아름다운 사연이 깃든 카드까지 전달이 된다면 선물을 받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동을 하며 빨리 선물을 뜯어보고 싶은 마음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반대로 고가의 물건을 구입했더라도 포장도 하지 않고 정성스럽게 쓴 카드도 없이 그냥 “자, 선물이야. 받아!” 라고 만 이야기를 한다면 받는 사람에게 감동과 호기심을 주기가 어려우며 받는 사람은 그냥 무덤덤하게 받아들이고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비싼 선물을 받았음에도 그 선물을 잊게 될 지도 모른다.
커버레터는 바로 이렇게 정성스럽고 예쁘게 선물을 포장하고 거기에 당신의 사연을 깃든 카드 한 장을 보내주는 것과 꼭 같다. 왜냐하면 지금 당신은 기업에 입사지원을 하는 과정 속에서 당신(선물)이라는 물건을 적절하게 포장해서 기업의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당신이라는 물건(이력서)을 빨리 뜯어보고 써보도록(인터뷰 및 채용)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커버레터는 이력서의 표지, 또는 첫 인상이 될 수 있는 부분이며, 이력서에서 거론하지 못한 당신의 캐릭터를 보충해서 표현할 수 있는 도구이며 당신의 문장력,세련된 매너, 개성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커버레터는 당신을 Sales하는 홍보전단과도 같은 것이며 이력서 못지않게 중요한 문서이다. 한 가지 커버레를 쓸 때 유의할 점은 외국기업에 지원하면서 커버레터를 보낼 때는 굳이 자기소개서를 같이 보낼 필요는 없다. 다음칼럼에서 자기 소개서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이야기를 하겠지만 자기 소개서는 우리나라의 채용문화에서 만들어진 형식이다. 외국기업의 문화에서는 그 사람의 실질적인 경력,업적,가능성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이력서와 아울러 그 이력서를 적절히 포장하고 요약한 커버레터만으로도 충분하다.그런데 문제는 외국기업에서는 가끔씩 지원자들에게 지원의사가 있으면 영문이력서를 언제까지 보내달라고 하는데 이때 별도의 요청이 없더라도 꼭 커버레터를 같이 보내는 습관을 들이라는 것이다. 커버레터가 없이 영문이력서만 달랑 있는 것은 사실상 완전한 형식을 갖추지 못한 지원서류가 되기 때문이다.

커버레터에 써야 할 내용 들

커버레터에는 다음의 내용을 간략하게 한 페이지 내지는 한 페이지 반 정도의 분량으로 정중하면서도 인상적으로 표현을 하면 된다.
우선 받는 이의 이름이나 직책을 표시
인사말 : 인사말을 통해서 어떻게 이력서를 보내고 지원하게 되었는지를 간단하게 언급한다.
본문 : 간단한 본인의 소개와 본인의 핵심역량을 소개한다. 특히 이 부분을 통해서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첨부된 여러분의 이력서를 좀 더 자세히 읽어볼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인터뷰를 통해서 취업을 바라는 의지 표명
보내는 사람의 서명 : 우편으로 보낼 경우는 만년필을 이용하여 선명한 청색 잉크를 사용한다.
그 밖에 커버레터를 작성할 때 피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 지나치게 문장을 길게 쓰거나 급여 등에 대해서 언급을 하는 것 그리고 “ I” 로 시작하는 문장을 남용하는 것은 자제를 하여야 한다. 반면 적극적이며 열정을 보여주고 아울러 꼭 이력서가 동봉되었다는 사실을 주지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러분들의 좀 더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실제로 필자가 과거 미국계 컨설팅 회사에 지원을 할 때 작성을 했던 커버레터의 샘플을 첨부해보았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여러분들의 커버레터를 작성해보시기를 바란다. 또한 커버레터가 꼭 외국기업에만 보내는 양식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서 국내기업에 이력서를 보낼 때도 이력서 앞에 나름대로 본인이라는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간결하면서도 파워 넘치는 커버레터를 보내는 방법도 생각해 보기 바란다.
《 Cover letter Sample 》
Dear Recruiting manager,

" I dare to dream and dream for success."

I was fascinated by the two news 1) you are going to start business in Korea Market and
2) you are looking for some HR consultant.

For your successful landing in Korea, surely you need some competitive and reliable consultant with proven values and potential. I believe that ‘I’,JOONKI HAN could be one of them who can meet your business expectation.

Having gained over 12 years of HRM experience at leading multinational companies, I feel fully qualified for the position of HR consultant which you are offering an opportunity.

As you will see in the enclosed resume, currently I''''m working in Diageo Korea as a HR manager.
However, I would like to seek more gainful and devoted career for my further development as well as the company''''s behalf.

With my experience, I am confident of achieving major HR projects and tasks following as;

• Set up global HR management system
• Developed and managed Organization and People Strategy to release the potential of every employee
• Developed competitive and practical Learning&Development system
• Leadership Coaching programs delivery
• Organization struturing
• Developed and managed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 Set up and managed Individual Career Development system
• Managed Talent Attraction and Development programs
• Managed Corporate Culture and Employee''''s Survey
• Designed and Managed Change Management programs with internal communication programs

The purpose of having professional career is to enrich myself and can work with confidence. In addition, my qualification should serve fine preparation for a position of greater responsibility.

If given the opportunity I will do very best to contribute your company''''s future success.

Hoping that I can build my successful career in your company soon.

Thank you very much for your consideration.

Sincerely yours,

Joonki Han


 


출처: 네이버취업

'형설지공 > 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상적인 인터뷰 ①  (0) 2007.01.05
효과적인 자기 소개서  (0) 2007.01.05
‘Job’어떻게 구할 것인가? (6)  (0) 2007.01.05
‘Job’어떻게 구할 것인가? (5)  (0) 2007.01.05
‘Job’어떻게 구할 것인가? (3)  (0) 2007.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