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마르크스]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분석 - 개요(槪要)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분석 - 개요(槪要)



1.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운동 법칙을 발견하기 위해, 그리고 생산력과 생산관계 사이의 모순을 확인하기 위해 그의 역사이론을 그 당시 사회에 경제에 적용시켰다.



Source : D.R. Fusfeld, The Age of the Economist, 제 6판, 1990. p.63

조용래 外 4인, 「자본주의를 보는 두 시각」, (서울:율곡, 1994) p. 37 재인용

<그림 1.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발전론>


2. 마르크스는 경제의 장기 추세에 관심을 가졌다. 마르크스가 현재를 조사하였을 때, 그것은 언제나 역사로서 현재의 상황 속에 있었다. 자본주의에 관한 마르크스의 분석에서 그는 마르크스 법칙으로 알려지게 된 확실하다고 생각하는 원리를 공식화하였고, 수요 공급법칙이 몇몇 전통적인 경제학자들에 의해 숭상되었던 것과 같이 몇몇 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해 같은 존경을 더 많이 받았다.

3. 자본주의에 관한 마르크스 법칙은 이하의 것을 포함한다.

1) 산업예비군 (a reserve army of the unemployed)

2) 이윤율 저하 (a falling rate of profit)

3) 경기 순환 (business crises)

4) 보다 적은 수의 회사로의 산업 집적의 고도화 (increasing concentration of industry into fewer firms)

5) 프롤레타리아 내의 궁핍의 증가(increasing misery within the proletariat)

4. 자본주의 경제(economics)에 관한 마르크스의 분석에서, 마르크스는 다소의 예외를 가지고 고전학파 경제학, 특히 리카도 경제학의 기본 도구들을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1) 상대가격으로 설명하는 노동비용이론 2) 중립적인 화폐 (neutral money) 3) 제조업에서의 수익 불변 4) 농업에서의 수익 체감 5) 완전 경쟁 6) 합리적, 타산적인 경제인 7) 임금 기금설의 수정된 설명

마르크스의 분석 대부분에서 그는 고정된 생산 계수, 완전 고용에 관한 리카도의 가정과 맬서스의 인구론을 거부하였다.

5. 자본주의 경제(economics)에 관한 리카도와 마르크스의 분석에 있어 그들 사이의 차이점의 일부가 조금도 그들의 기본적 이론상의 체제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오히려 그것은 그들 각자의 이데올로기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에 대해 비판적이었기 때문에, 그는 체제 내의 오류나 모순을 발견에 대한 관점을 가지고 자본주의를 조사하였다. 리카도는 근본적으로 자본주의를 받아들였고 자본주의를 경제 변천의 조화된 산출로 보았다.

6. 리카도 모델에서와 같이 마르크스 모델에서 주요한 행위자는 자본가이다. 자본가의 이윤 추구와 이윤율 변화에 대한 반응 대부분은 자본주의 체제의 역동성을 설명한다. 그러나 마르크스 체계에서 자본가가 합리적으로, 그리고 타산적으로 그들 자신의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고 그들 자신의 파괴의 씨앗을 뿌리는 데 반하여, 리카도 체계에서 이러한 동일한 합리적 타산적 자본가는 그들 자신의 사욕을 따르면서 사회이익(the social good)을 조장한다.

7. 비록 정체 상태에 관한 고전학파 경제학자들의 장기 예측이 비관적이었지만, 그것은 자본주의 체제의 잘못이 아니라 오히려 맬서스 인구론과 역사적으로 농업에서 수확 체감에 있어서 확신의 잘못이다. 그러나 마르크스에 있어서, 자본주의체제는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적 결과를 생성한다. 그리고 그가 말하길, 이러한 자본주의 모순이 시간에 걸쳐 더욱 분명하게 될 때 역사의 한 단계로서 자본주의는 쇠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