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기초특강]기업이익의 예측

▶ 예상이익 예측기법


예상이익 예측기법으로는 종래 추정 손익계산서 작성, 손익분기점 분석기법이 중심이었으나 신기법으로 상관분석, 회귀분석, 추세분석, 디스즌트리분석, 시뮬레이션 분석 등이 있습니다.

<< 손익분기점 분석기법 >>

손익분기점이란 총수익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점에서의 매출액을 말한다.총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한다.
고정비는 임대료, 감가상각비, 채권이자 등 매출액 변동과 관계없이 고정된 비용을 말하는데 반해 변동비는 원자재값, 기타 생산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매출액 변동에 관계되어 비용이 증감되는 것을 말한다


고정비가 높으면 그만큼 손익분기점이 높아 일정수준까지 유지하기가 어려우나 일단 손익분기점을 넘어서면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 손익계산서 추정

추정손익계산서는 매출액 추정, 매출원가 추정, 판매관리비 추정, 영업외 수익 추정, 영업외 비용 추정, 특별손익 및 법인세 등을 감안하여 작성합니다.
매출액 추정은 판매실적법, 상관관계분석법, 주관적예측법이 있습니다.
o 판매실적법은 과거 판매실적이나 추세를 기초로 하여 미래 수요를 예측한다.
o 상관관계분석법은 과거 판매량 변동과 거시경제변수와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수요를 예측한다.
o 주관적예측법은 시장점유율을 매출액 수요예측에 곱하여 산출한 시장점유율 법이다.

▶ 기업의 경영 분석은 기업에 대한 건강진단
주로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등을 나타내는 각종 재무비율을 산출하여 이를 표준비율이나 과거 경영실적 또는 다른 회사의 경영실적과 비교분석하는 방법을 활용니다.
한국은행은 상하반기 1년에 2회의 기업경영 실태를 분석하는 기업경영 분석 자료를 1989년부터 작성하고 있습니다.
재무 비율 분석 수익성 분석에는 총자본이익률, 납입자본이익률,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경상이익율, 주당순이익, 배당성향이 있습니다.
안정성 분석에는 유동비율/ 고정비율/ 자기자본비율/ 부채비율/ 유보율 등이 있습니다.
활동성 분석은 총자본회전율/ 납입자본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 고정자산회전율이 있습니다.
성장성 분석에는 매출액증가율/ 이익증가율/ 총자본증가율/ 납입자본증가율이 있습니다.

▶ 회계방식 변경에 의한 회계분석

기업은 과대이익을 계상하여 대외신용도를 높이고 자금조달을 용이하게 한다. 반대로 과소이익을 계상하여 법인세를 절감시키는 효과를 갖게 합니다.
분식 결산방식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회계방식의 전환입니다.
회계방식의 변경에는 감가상각 방법/ 재고자산 평가방법/ 퇴직금 충당금설정 방법/ 유가증권 평가방법 등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감가상각 방법의 변경은 정율법에서 정액법/ 정액법에서 정률법/ 특볍감가상각비 계상/ 내년수 조정 등이 있습니다.
재고자산 평가방법 변경에는 선입선출법에서 이동평균법/ 총 평균법에서 이동평균법/ 후입선출법에서 총평균법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98년도 개정기업회계법인은 국제수준에 맞는 회계기준으로 개정하여 회계분식의 소지를 거의 완전하게 배제시키고 있습니다.

▶ 부실기업의 분석

미국의 신용조사기관에 조사한 바에 의하면 기업의 부실요인은 최고경영자의 책임이 80%이며 그 밖에 경기변동에 따른 판매부진, 외상매출금 회수 곤란, 과당경쟁, 업계불황 등 환경요인을 들고 있습니다.
일본은 기업의 부실 요인은 판매부진 43%, 방만한 경영 23%, 타사 도산여파가 13%로 70%정도가 환경요인을 들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는 무리한 설비투자 16%, 경기불황 9%, 연쇄부도 9%, 출혈판매 7%, 거래처 개발 미흡 7%등 환경요인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 기업의 부실화 과정


뉴톤의 4단계론에 의하면 제1단계 수익성 저하/ 제2단계 현금부족 상태 제3단계 재무적 지급 불능상태/ 제4단계 도산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