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기초특강]주식투자는 왜 하는가?

사람은 본질적으로 수익이 적고 확실한 것보다는 다소 불확실하나 이윤이 더 높은 것에 더 매력을 느낍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기적인 모험을 즐기게 됩니다.
투자는 모두 '돈을 버는 것'이 목적입니다. 어떠한 투자이든 돈을 버는 것이라는 목적에서 벗어 날 수 없는데, 여기에서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투자에는 언제나 위험이라는 요소를 가진다는 점입니다. 주식은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는 투자수단입니다.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는 투자란 투기적일 수 있는데 사실 주식시장에서 투자와 투기의 구분은 매우 어렵습니다.

▶ 투자와 투기는 어떻게 다른가
투자와 투기의 목적은 모두 '돈을 버는 것'이 동기가 되지만 이 두가지를 구분해본다면 투자는 위험을 최대한 회피하는 방법을 추구한다는 것, 여유돈을 가지고 한다는 것,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한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투기는 위험을 각오하고 큰 돈을 벌려고 하는 것, 여유돈이 아니라도 기회라고 생각한다면 빚을 내어서라도 자금을 마련하는 것, 단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한다는 것이지만 이 구분의 자체가 모호한 점이 주식의 특징입니다

▶ 주식은 위험한 것인가
주식으로 재산을 날렸다던가 주식으로 실패해서 자살을 했다는 얘기를 증권가에서 가끔 듣게 됩니다. 주식투자를 해보지 않은 사람이 이런 얘기를 듣고 주식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게 되기가 쉬운데 주식은 반드시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물론 다른 저축보다 고위험 고수익 상품입니다. 그래서 시장상황에 따라 이를 관리하여 나가야 합니다. 이렇게 주식을 바르게 이해하고 주식에 대한 올바른 투자방법을 이해한다면 주식은 결코 위험하지 않습니다.
주가의 변동에 따라 원금자체에 손실을 가져온다는 위험도 따르기 때문에 투자자의 각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안정성,환금성과 수익성의 상반관계
재산을 운용하는 기준으로는 환금성,안정성,수익성을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환금성이란 필요할 때 즉시 현금화할 수 있는가의 여부이며, 안정성은 투자한 원금이 변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수익성이란 투자한 돈에서 어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하는 문제입니다. 예금이나 저축의 경우에는 안정성면에서는 주식보다 뛰어나나 수익성면에서는 주식보다 뒤질 수 있습니다. 예금이나 저축이 환금성,안정성이 뛰어난 금융상품으로 어느 정도의 이자만을 지급 받게 되는 반면, 주식은 환금성, 수익성이 높은 금융상품으로 이자가 아닌 배당금과 주식가격 상승시 얻어지는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식투자의 매력
주식투자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한다면 우선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금은 이자에서, 부동산은 시세차익에서 생기는 이익이 절대적이지만 주식투자에 대한 수익은 시세차익뿐 아니라 배당수익, 무상증자 수익, 유상증자 수익 등이 있습니다.
둘째 주식은 매매의 절차가 매우 간편하고 환금성이 뛰어납니다. 특히 이점은 부동산 투자와 비교할 때 큰 장점입니다. 셋째 주식의 매매차익에는 전혀 세금이 붙지 않고 팔 경우에만 세금이 붙으므로 세제상으로 매우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면 누구보다 먼저 경제의 움직임을 알 수 있다는 점, 보관과 관리, 상속과 증여가 편리하다는 점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