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강의록]종목 선정

수많은 종목 중에서 어떤 종목은 급등하여 한 달에도 많은 수익을 올려주는 종목이 있는 반면 어떤 종목은 오히려 급락하는 주식도 있다. 주식투자에서 4종목을 골라서 3종목이 손실이 평균 10% 있었다 해도 40%이상 급등하는 종목이 단 하나만 잘 골라도 그 손실폭을 만회하고 10%가 남는다.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900여 종목 중에서 어떤 종목을 골라야 할 것인가? 이 문제는 주식에 뛰어든 모든 이들의 공통된 핵심 과제라 할 것이다.

① 역배열하의 대이격 종목을 골라라.

주가 차트상 75일(혹은 150일선) 이동평균선과 대이격 벌어진 종목중 조정기간이 상당히 진행되었고 거래량이 3개월(혹은 6개월) 이상 바닥을 형성한 종목 중에서 부도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기본적 분석과 병행하여 판단하되 자본잠식기업, 한계기업은 회피하고 3회 이상 분할매수하며 목표치를 10%정도로 한다.

② 거래량, 주가 3일선 상승전환종목을 골라라.

거래량이 주가에 선행하는 속성을 이용하여 거래량 3일선(6일선)이 상승전환한 종목으로서 상승전 거래량의 최소한 3개월 이상 바닥을 형성한 종목을 눈여겨보고 있다가 거래가 점증하면 분할매수

③ 거래량, 주가 3/6일선 골든 크로스 종목을 매수하라.

골든 크로스 나온 종목은 이미 바닥에서 10% 이상 올라온 상태가 대부분이므로 골든 크로스 나왔다고 해서 곧 바로 상한가 추격매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단기 상투권에 물릴 수 있기 때문에 조정 받고 재상승 기미가 보이면 편승매수한다.

④ 거래량, 주가가 정배열 전환한 종목을 골라라.

정배열 전환전 6개월 이상 이동평균선이 협띠 모양을 형성하고 거래바닥상태가 계속되었던 종목이 거래급증하며 주가가 단기 10% 이상 상승하여 주가 및 거래량이 정배열로 전환된 종목은 눈여겨보고 있다가 조정받고 다시 상승할 기미가 보이면 매수하는 것이 좋다.

⑤ 거래급증종목

평소보다 10배 이상 거래 급증한 종목으로 +100원, +300원, -100원하는 식으로 1주일 이상 매집과정을 거치는 종목은 주가와 거래량의 추이를 잘 관찰하다가 주가이동평균선이(25일선, 75일선, 150일선) 급격히 벌어지면서 큰 양선을 띄우면 추격매수하여야 한다.

⑥ 20%이상 단기급등종목으로 조정받는 폭이 미미하게 옆으로 세워놓는 모양이 나오면서 박스권을 상향이탈하는 모습이 나오면 추격매수

위에서 기술한 글은 기술적 분석을 토대로 한 것이고 기업의 의외의 호재가 있을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5%도 안된다. 기술적 분석상 위와 같은 모양을 갖춘 종목을 미리 선정하여 기본적 분석을 통하여 종목을 추려낸 다음 또 중요한 것은 추세 분석, 파동분석, 타이밍분석을 겸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종목을 선정하여 매수하기까지는 최소한 아무리 작게 잡아도 한시간 이상의 정성과 고민을 해야 하지 않을까? .사실은 이렇게 해도 10종목 중에 성공할 확률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래도 아무런 표준없이 신문에 개재된 추천종목 내지 낙폭과대종목 등을 선정하여 매수하는 것보다는 실패할 확률은 훨씬 줄어들게 될 것이다.

진리중의 진리는 세상에 공짜는 없으며 눈물과 땀의 정성이 없으면 아무것도 바랄 수 없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