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노벨경제학상수상자]코프만스 Tjalling C(harles) Koopmans

코프만스

Tjalling C(harles) Koopmans

1910. 8. 28 네덜란드 스흐라벤델~1985. 2. 26 미국 코네티컷 뉴헤이번.

네덜란드 태생 미국의 경제학자.

1975년 소련의 레오니드 칸토로비치와 함께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이 두 사람은 주어진 경제적 목표를 최소비용으로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배분하는 합리적 방법을 각기 독자적으로 개발했는데, 이 방법은 활동분석으로 불린다.

위트레흐트대학교와 레이덴대학교에서 수학과 물리학을 공부하고, 1936년 레이덴대학교에서 경제학박사학위를 받았다. 1940년 미국으로 이주해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영국 상업 선박 대표단에서 일했다. 여기에서 그는 미국의 여러 항구에서 영국의 특정한 목적지까지, 필요한 양의 상품을 최소의 비용으로 운반하는 항로를 선택하는 업무에 종사했다. 그는 산지에서의 원료비용과 여러 다른 항로로의 운반비용을 포함한 방정식 체계를 직접법으로 풀면 원하는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문제에서 필요한 방정식을 도출해내는 일반적인 수학모형을 고안해냈다. 그는 1944년 시카고대학교의 코웰 경제조사위원회의 연구원이 되어, 자신의 기법을 광범위한 경제문제에까지 확대 적용했다. 1955년 위원회가 예일대학교로 자리를 옮기자 코프만스도 함께 이동해 예일대학교의 경제학교수가 되었다. 그는 〈경제학의 현황에 관한 고찰 Three Essays on the State of Economic Science〉(1957)이라는 책을 썼는데, 이 책은 경제분석의 방법론에 관한 것으로 많은 독자들의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