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경제윤리]시장 윤리의 필요성

시장 윤리의 필요성



왜 윤리 또는 시장 윤리를 필요로 하는가? 시장 구조에 윤리적 내용이 있기 때문에 시장 윤리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선택의 문제에 있어 윤리를 배제한 선택이란 존재할 수 없다. 즉, 개인적 행동이나 사회적 행동에 있어 윤리는 항상 함축적으로 내포되고 있다. 사람들은 보기 위해서 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잡기 위해서 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눈과 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볼 수 있고 잡을 수 있다. 윤리란 마치 눈이나 손과 같은 것으로서, 이면에는 항상 윤리가 포함되는 사회적 행동의 함축적 요소이다.

모든 개인의 행동은 사회의 가치관을 반영한다. 반면에 사회의 가치관은 과거와 현재의 모든 개인과 집단의 다종 다양한 가치관을 반영하며, 따라서 법률, 관습, 관례적 행위는 그 사회에 내재하고 있는 가치관을 반영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그러므로 개개인은 사회의 가치 체계 안에서 살고 있다. 여기에서 개인은 그 중 어떤 가치관을 추종하고 다른 가치관은 개인 내부에서 잠재하고 있다가 장래의 행위 중에 무의식적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또한 어떤 가치관은 고려된 후에 시도되어지기도 한다.

<中略>

사회에 보편적이고 일률적인 가치관은 없다. 사회에는 개별적이지만 상호 작용하는 일련의 가치관이 있을 뿐이다. 어떤 가치관은 상호 대조적이며, 어떤 가치관은 상호 경쟁적이고, 또 어떤 가치관들은 경직적이고 애매 모호하다. 따라서 몇 개의 부분적 가치관의 집합은 다른 사회 집단에게 선호되는 것이다.


Source : 시드니 서프린, 주명건, 경제윤리 (서울:박영사, 1989) pp. 3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