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자격증

무역영어
















무역영어  









 

 

 
  본격적인 취업시즌이다. 사회에 나가 자신의 역량을 맘껏 발휘해야하는 시기이지만, 경기침체와 고용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으로 인해 청년실업률은 7%를 기록하고 있다. 언론에 보도되는 취업경쟁률은 100대 1은 기본, 200대 1을 넘긴 기업도 적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취업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나를 차별화하여 부각시킬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토익시험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도 좋지만, 시야를 조금 더 넓혀보자. 자신만의 경쟁력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오늘 소개할 자격증은 ‘무역영어’다. 1962년부터 대한상공회의소의 주관으로 1년에 두차례 실시되며, 무역관련 영문서류의 작성․번역 등 영어구사능력은 물론 무역실무지식을 평가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이다.

국가간 무역거래를 신속하고 정확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거래 당사자간의 명확한 의사소통은 기본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역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수적이다. ‘무역영어’는 이러한 능력을 검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난이도는 1․2․3급으로 나뉘며, 1급은 4년제 대학 경상계열 졸업자 수준으로 대기업의 무역실무관리 책임자로서 갖추어야 할 무역실무 전반에 관한 지식을 평가하며, 2급은 전문대학 및 경상계열 재학생 수준으로 기업의 무역실무자로서의 자격을 검정하고, 3급은 실업계열 고등학생 수준이다.

시험과목은 영문해석, 영작문, 무역실무 등 3과목으로 과목당 25문항, 총 75문항을 90분 안에 풀어야 한다. 합격기준은 매과목 100점 만점에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하고 1급의 경우는 과목당 40점 미만인 경우 불합격이다.

시험에 합격하면 다른 자격증들처럼 가산점은 없으나 무역업계에서 인정할만한 다른 무역영어검정시험이 없기에 취득하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한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 홈페이지(license.korcham.net)을 참고하면 된다.



------------------------------ 1․2급 ----------------------------

무역실무전반에 걸친 무역통신문
해외시장조사, 신용조사방법, 수출입개요 등
무역관계법(실무에 적용되는 것에 한함)
무역계약
대금결제
운송, 용선계약, 적화보험
무역클레임과 상사중재
EDI에 의한 수출입 통관



---------------------------------- 3급 ---------------------------------
무역통신문의 구성 및 형식
거래관계의 개설(신용조화 및 보고, 거래제의)
거래관계의 성립(청약, 주문, 계약)
신용장(발행신청, 통지 및 수정)
선적과 운송서류(선적보험, 운송서류, 보험)
기본 무역용어
상용회화

 


출처: www.recruit.co.kr

'형설지공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지도사  (0) 2007.01.04
생산자동화산업기사  (0) 2007.01.04
인터넷 정보검색사  (0) 2007.01.04
프리젠테이션 자격증  (0) 2007.01.04
발송배전기술사  (0) 2007.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