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기초특강]증권분석 기초

▶ 증권의 기본적분석
주주권은 경영참가권 이외 이익배당청구권, 잔여재산 배분청구권이라는 재산권이 있습니다. 기본적분석은 바로 재산권을 분석하는 것으로 미래이익을 많이 실현시켜 이익배당을 높이고 잔여재산 배분권을 확대 시켜 나가는 회사를 선정(배당할인 모델은 미래이익을 할인율로 나눈 가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 투자에는 위험이 따른다


투자는 확실한 현재의 소비를 희생하고 불확실한 미래이익을 확보하려는 행위/ 이자는 현재의 소비를 희생한 대가로 얻어지는 것입니다.
투자는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 보상적인 성격/ 위험이 높으면 수익도 높아 위험과 수익의 선택문제
고위험형, 안정형, 중도형으로 구분, 선택문제의 기본자세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투자수익률이란 일정한 기간 중에 일어나는 자산가치의 변동으로 발생하는 현금흐름의 합계액의 비율

▶ 위험의 분산이론


가격변동폭이 크면 위험도 크게 됩니다.
위험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수익률의 평균에 대한 분산정도를 나타내는 표준표차를 사용합니다.
위험을 줄이는 수단은 자산의 분산이고 다른 하나는 투자기간의 장기화입니다.
위험의 분산이론은 평균수익률과 위험이 똑 같은 종목으로 구성되는 포트폴리오 일지라도 각 종목의 수익률간의 상관관계가 낮을수록 포트폴리오 위험은 줄어들게 됩니다.
상관계수 1은 위험이 완전히 같은 것이고 -1은 완전히 반대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역상관관계에 있는 자산배분이 분산효과가 크게 됩니다. 대표적인 경우로 주식과 채권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에 의한 최적자산배분

- 본래 서류 케이스에서 나온 말로 여러가지 유가증권의 효율적인 배분 기법을 말합니다.
포트폴리오 기법은 투자환경 분석하여 수익성 분석/ 각 증권의 위험성분석(표준표차)/ 각 증권의 베타 값(상대강도)와 상관관계를 분석/ 역 상관관계에 놓일 수 있도록 분산투자


시장전체의 주가가 하락함에 따라 오는 체계적인 위험은 자산배분전략으로 극복 투자종목의 내부적인 위험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비체계적 위험은 분산투자전략으로 극복
마코위츠는 개개의 증권 수익률과 시장전체의 상관관계에서 얻어지는 수익률만이 유효한 포트폴리오 라고 했습니다.
샤프는 편입된 종목간의 상관관계가 아니라 시장전체의 수익률이 1%변할때 당해 증권의 수익률이 몇% 변화하는가 하는 베타값으로 공격적인 종목과 방어적인 종목으로 구분하여 적당한 비율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하자고 하였습니다
토빈은 리스크 자산이외 정부의 단기채권 같은 무위험 자산을 감안하여 선택하여야 한다고 했습니다.


▶ 자본자산평가 모델(CAPM: Capital Asset Pricing Model)의 현대투자전략

개별종목의 총 위험을 시장에 연관되어 나타나는 위험(체계적 위험)과 시장과 상관없이 나타나는
위험(비체계적 위험)으로 분류하고 시장과 상관없이 나타나는 위험은 분산투자에 의해 제거될 수 있다고 보는데 따라서 체계적 위험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 방법은 시장과 관련된 베타계수뿐입니다.

▶ 재정평가모델(APM: Arbitrage Pricing Model)의 현대투자전략


CAMP이 주가지수로서 주가형성을 설명하는 것인데 반해 AMP은 실제의 경제요인으로서 주가,
투자수익 및 위험을 설명하고 있어 CAPM보다 우수하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AMP을 사용하는 시스템운용은 이상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덱스 펀드를 상회하는 운용 수익을 목표로 합니다.
현대 포트폴리오이론 중에서 주가 형성 및 선택이론은 AMP와 CAPM로 집약될 수 있습니다.
야마이치 증권회사가 개발한 주가결정모델로서 CAPM이나 APM의 가정에 의한 균형적 이론을 도출한 것과 달리 CAPMD는 자산평가모델 분야에서 최근에 이뤄진 실증적 연구에 근거를 두고 만들어 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