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e비즈니스 10대 이슈

자료출처 : 디지털타임즈/2003/01/09


전자상거래연구조합(이사장 김홍기)은 8일 올해 e비즈니스 분야의 10대 이슈를 선정해 발표했다. 연구조합이 발표한 e비즈니스 10대 이슈를 요약, 정리한다.

◇ `유비쿼터스(U) 코리아' 출범과 U커머스 시장 개척〓정부와 국책연구소를 중심으로 새로운 물리적 공간과 전자적 공간을 연계한 `U 코리아' 전략을 수립하고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전망이다. 오는 2007년까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반이 구축돼, 다양한 U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 `리얼타임 엔터프라이즈'(Real―Time Enterprise) 부상〓기업 하부조직에서 최고 의사결정자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이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이른바 기업신경망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차세대 e비즈니스 기반 `웹서비스' 추진〓웹서비스는 아직까지는 통합의 수단으로 검토되고 있으나 올해를 기점으로 항공사ㆍ의료기관ㆍ유통회사ㆍ대형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실제 도입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전략적 아웃소싱 시장 개화〓단순한 비용절감 차원의 전통적 아웃소싱을 뛰어넘어, 고부가가치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기업의 ITㆍ회계ㆍ인사 등을 전략적으로 아웃소싱하는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관측된다.

◇ 협업(C)커머스와 공급자관계관리(SRM)를 발판으로 부활하는 B2B〓기업 경쟁력 강화 수단이 협력사들과의 효율적인 협업 환경구축에 있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협업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또 e마켓플레이스, e프로큐어먼트 등 B2B 전자상거래의 비중도 점차 공급자관계관리(SRM)로 전이될 것으로 보인다.

◇ e마켓플레이스 구조조정 가속〓현재 세계적으로 2200여 개에 달하는 e마켓플레이스는 2004년까지 500개를 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서도 수익성 어려움에 따른 인수합병(M&A)과 구조조정 등으로 유사업종간 e마켓 통폐합 움직임이 가속화 될 것이다.

◇유통중추로 부상한 인터넷 쇼핑몰〓지난해 6조원을 돌파한 인터넷쇼핑몰 시장(전년대비 79% 신장)은 올해 8조원 수준(전년대비 33% 증가)이 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메이저 쇼핑몰의 매출액 4000억원 시대가 열릴 것이다.

◇모바일(m)비즈니스 확산〓'IMT―2000'서비스가 상용화됨에 따라 이동통신 단말기를 활용한 모바일 커머스가 확산되고, 대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차원의 모바일 비즈니스 체계도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 무선인터넷 시장의 급팽창〓국내 무선 인터넷 시장의 규모가 1조7400억원 규모에서 올해에는 2조8000억원 수준으로(전년대비 61% 성장) 급팽창할 것이다.

◇콘텐츠의 다양화와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장 활성화〓범정부 차원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 시책에 힘입어 콘텐츠가 다양화되고, 특히 애니메이션ㆍ방송ㆍ게임ㆍ 음반 등 문화콘텐츠 시장은 `주5일 근무제'시행과 맞물려 크게 신장될 전망이다. 디지털 콘텐츠 유통업인 신디케이션 시장이 활성화되고 내용별로 특화된 전문 콘텐츠 e마켓도 출현할 것이다.

조성훈기자